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취업전 알아야 할사무소 조건정리 (소속공인중개사,중개보조원)

공인중개사 이야기

by J셀리 2020. 3. 19. 08:04

본문

안녕하세요~J셀리 입니다

 

오늘은 공인중개사자격증을 취득후

취업시 알아두면 좋은 사무소 조전에 대해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우선 취업시 사무소마다 조건이 다 제각각 입니다

본인이 원하는 사무소에 취업을 하면 되지만

그래도 어떤유형에 조건들이 있는지 미리 알아두면

취업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것 같아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사람들마다 어떤조건이 좋다고 개인적인 생각으로 정보를 드리는분들이 계시는데요

사실저는 어떤조건이 딱 좋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운것 같네요

사람마다 자기의 현재상황도 다 다르고 성향도 다르기 때문에

자기자신이 맞을것 같다 좀더 오래 버티고 일할수 있는 조건으로 선택을 하는게

맞는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힘들게 딴 자격증인데 조금하다가 조건이 맞지않고 처한상황때문에

일을 오래하지도 못하고 그만두게되면 결국 장롱자격증이 되기 쉽상 입니다

 

그래서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따고서도

장롱자격증이 엄청나게 많은것 같네요

 

첫시작 첫 사무소 취업이 많이 중요합니다

 

 

우선 사무소 취업시 조건유형에는 크게 3가지로 분류 할수 있습니다

 

1.첫번째 유형-기본급이 있는 사무소

 

기본급이있는사무소는 월급이 100~150에 기본급이 있는걸 말합니다

단점으로는 계약을 아무리 많이해도 기본급만 받는것이고

장점으로는 계약을 하나도 하지 못해도 기본급은 나온다는 말이 되겠네요

 

자신이 지금 생활을 하기에 이돈은 꼭 필요하다 생각이 되시면

선택하시는것이고 나는 시작하면 이것보다 돈을 더많이 벌수 있다거나

기본급없이도 일을 빨리 배우고 싶으신 분들은 기본급이 있는 사무실은

피하시면 됩니다

 

기본급이 있는 사무실은 일을 빨리 안알려 준다고 하는데요

솔직히 그건 대표님에 따라 다르겠지만

거의 통상적으로 비율제인 사무실보다는 기본급이 있는사무실들은

잔일을 많이 하신다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2.두번째유형-광고비지원 비율제 사무소

 

비율제라 함은 계약을 했을시에 사무소와 저랑 나누는 비율을 말하고요

거의 광고비 지원 사무소는 비율제 조건이 다양하더라구요

9:1부터 5:5까지...있는걸로 알고 있는데요

9:1인곳은 기본급이 조금있고 9는 회사가 먹고 1은 내가 먹는 그런곳도 있구요

 

5:5는 거의 기본급은 없다고 보셔야 합니다

광고비지원은 비율제로 먹기는 하지만 매물광고비용을 회사에서 지원해 주는 거예요

 

회사에서 광고비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광고비만 나가면 회사가 손해 이므로

그사람이 일을 빨리 할수있도록 많은걸 알려 준다는 장점이 있어요

 

하지만 계약을 못할시에는 눈치가 많이 보일듯 합니다

이것도 성격문제이고 성과없이 광고비만 나가는 직원을 채용하고싶은 사무소는

없을듯하니 일을 빠르게 알려주고 빠르게 성장할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3.세번째유형-비율제로만 일하는사무소

 

위에는 그래도 회사에서 지원해주는것들이 있긴하는데

비율제로만 일을하는 사무소를 선택하시면

7:3에서 8:2 이렇게 7을 내가 가져가고 3을 회사에서 가져가는 그런 형태입니다

이경우 광고비 기본급은 전혀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그대신 제가 가져가는 돈이 많네요

 

하지만 지원해주는게 전혀 없기때문에 계약을 많이 하는사람에게 좋은 조건입니다

저는 불안정한 삶을 원하지 않고 초보 공인중개사분들에게는

세번째조건은 추천드리고 싶지 않은데요,

경험이 있다거나 인맥이 많아서 계약을 잘할수 있다거나

말을 잘하고 이런분야에 뛰어나신분은 이 조건이 더 나을것 같네요


 

공인중개사 사무소도 크게 나누면 이렇게 3가지 조건으로 분류 할수 있구요

여러가지 조건들이 사무소마다 조금씩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자신이 잘맞을것 같고 오래일할수 있는 사무실을 찾으시면 되는데요,

 

주변에서 보면 일을 한만큼 가져가는거니 완전한 비율제가 맞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처음에는 아는게 없는데 생계를 해나갈 여윳돈도 없고

일을하면서 버텨야할 여유가 없으신분들은 기본급이 있는게 더 나을수 있겠죠??

 

크게 장점과 단점으로는 기본급이 있으면 좀 안정적이나 일을 배을 알려주는게 거의 없으니

혼자 눈치로 대표님이나 동료들이 하는걸 혼자 캐치해야한다는것,

비율제 광고비지원은 그래도 일을 빠르게 알려준다는것

비율제로만 하게되면 내가한만큼 돈을 가져간다는것 하지만 계약이 없을시에는 두번째,세번째는

생활이 힘들어진다는것

이렇게 보시면 되겠네요

 

개인적으로 저는 두번째를 추천 드리고 싶은데요

조금불안정하더라도 일을 빨리 배워야 돈을 벌수 있지 않을까하고

광고비지원도 해주니 저정도면 괜찮다 싶은데

사실 일을 한달만에 경력자만큼 배울수 없으니

3~5개월은 버틸수 있는 여유가 있으신분이면 가능할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공인중개사사무소 취업시 조건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사람마다 성격이나 지금상황이 다 다르기때문에 잘 생각하셔서

맞는조건의 사무실에 취업을 하시길 바래요~

 

모든일이 그렇듯 공인중개사도 단기간에 일확천금을 벌기는 어렵습니다

처음에 일을배우면서 얼마나 버티냐가 중요합니다

 

세가지조건중에 어느게 딱 좋다고는 말할수 없으니 내가 취업을 했을때

오래 버틸수 있고 지금상황에 내가 어디를 취업하는게 좋은지

현명한선택을 해야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