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직장인도가능한노후자격증취득!준비하는꿀팁

공인중개사 이야기

by J셀리 2020. 3. 21. 08:57

본문

자격증시험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핵심포인트를 정리해서 전달해 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국가자격증을 3개를 보유하고 있는데

필기는 자격증시험공부를 제방식대로 집애서 3개다 혼자 했구요

공인중개사는 인강을 들었지만 2가지 자격증은 독학 했습니다

저는 시간이 부족한 경우이고 무조건 한번에 취득해야한다는 생각을 잊지않고 공부했어요

 

제가 경험해보고 느낀 자격증시험을 볼때 제일중요 한것들을 써볼까 합니다

 

 

각종 자격증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저도 각 다른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했지만 필기시험 만큼은 제가 한번에 다합격을 했구요 자신있다고 생각합니다

 

공부하는 방법을알면 한번에 합격할수 있어요!

 

1.처음에는 기본에 충실

처음에는 그분야에서 아무것도 모르는 백지 상태입니다

여기에 채워넣어야 하는데 잘못된걸 채우는순간 시험을 망치게 되는거죠

 

백지상태 이기때문에 우선 기본을 알아야 합니다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강의나 교육이 필요합니다

물론 증명이 되신분들 이여 하구요 아무한테나 배우면 안되겠죠??

 

일단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니 증명이 된 지도자에게 강의를 들어야 합니다

그냥 무조건  들으세요 듣다보면 이해가 되는부분도 있고

저절로 체계는 잡혀갑니다

 

 

아무것도 하지말고 강의듣는거에만 집중하세요

집중해서 듣는게 중요합니다 세번째 들어도 이런내용이 있었는지조차 모르는 분들 많아요

 

그리고 두번째 들을때는 필기를 해야합니다

같은내용을 한두번듣는다고 암기가 되지 않아요 실제로 저도 경험을 했는데요

두번을 들을때까지 공인중개사1차시험을 볼때는 필기를 안했습니다

 

하지만 문제를 풀때 기본서를 찾아보면 기억이 날것 같으면서도 도무지 무슨 내용이였는지

기억이 나질 않는경우가 많았어요

필기를 내방식대로 하는거예요 어차피 나만 볼거고, 나만 이해가 잘되는 방식으로

필기 하시는걸 추천드려요 기본서 용어들 어렵게 말을 꼬와놨기때문에 읽어도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인강을 들으시는분들은 장점이 필기를 하는동안은 인강을 잠시 멈춰놓을수 있어요!

 

이해를 하면서 필기를 해야되는데 강의를 틀어놓으면 필기를 할때 집중도 안대고

그리고 필기를 하는동안 교수님이나 선생님들께서 말씀하시는것들이 거의 대부분 귀에 들어오지

않는다고 생각하셔야 해요

그럼또 필기하는동안의 흘러가는내용은 별나라로 가는 거겠죠?ㅎㅎ

 

저는 강의를 듣다가 이건 이해가 잘안된다 생각되거나 나중에 헷갈릴것 같다거나

애매한것들은 다필기를 내방식대로 알아보기 쉽게 인강을 멈추고 필기를 했어요.

 

2.나만의필기노트 만들기

강의를 반복적으로 두번정도 들으면 틀도 많이 잡혔고 내용도 어느정도는

이해가 되고 처음보다는 많이 알게되는데요

 

그렇다고 바로 문제를 풀수 있는 실력이 되지 않아요

 

저도 많이 알게된것같고 두번이나 처음부터끝까지 리플레이 했으니

문제를 그래도 어느정도는 풀수 있지않을까 생각했는데

기출문제집을 딱 피고 첫번째문제를 보는순간 망막합니다

 

그후로 밑에 문제들도 다훓어바도 전혀 풀수가없더라구요

 

그래서 정리하고 암기를 한번더 하면서 복습하는 차원에서

필기노트를 만들게 됩니다

 

저는 직접 자필로 글을쓰면서 공부해야 암기가 잘되는 스탈이라서

제가 직접 샤프로 다 정리 합니다

볼펜은 틀리면 고칠수 없기때문에 저는 샤프를 많이쓰는 편이예요

보기좋은게 찾기도 편하고 지저분해지는게 싫어서 ㅎㅎ

볼펜으로 하시든 그건 상관없어요~

 

처음부터끝까지 다 모든걸 정리하지 마시고 강의를 들었을때 중요하다는

핵심포인트가 있을겁니다 그런것들위주로 정리하시고

이해가 안될것 같다거나 헷갈리다 생각되는 부분이 있으면 그것도 정리해 주시는게 좋아요

 

시간이 조금 걸리시겠지만 한번할때 제대로 정리 해놓으세요

시험범위에 그닥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범위는 정리를 하지않았어요

시간이 없으니,  시험문제범위가 많이 들어가거나

교수님들이 장담하는 중요하다하거나 시험에 꼭 나온다는 내용 위주로만 정리햇어요

 

시간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는 합격만하자는 목표로 공부를 하시면 됩니다

(합격목표60점만 넘으면 된다고 생각하세요 고득점은 불필요합니다)

하라는대로만하면 충분히 합격을 하겠지만 저는 시간이 없으니까

기본과 심화강의만 듣고 문풀에 시간투자를 더많이 했어요

 

불필요한것들까지 가져가서 시간낭비하고 불합격하느니 효율적으로 공부하고

시간쪼개기를 잘하셔서 합격만 하면 됩니다

상황은 개인마다 다르니 내 생황에 맞게 계획을 미리 세워서 실천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필기노트는 문제풀때 정말 많이 보게됩니다

사실 기본서는 너무 두껍고 일일히 찾기도 너무 시간이 오래걸려요

시간은 너무 부족하니 마음만 조급해지고 제대로 되는게 하나도없는 경우가 생깁니다

제가 경험을 직접 한경우로서 알려드립니다

 

한번 필기노트를 정리해 놓으시면 문제풀때 유용하실 거예요

막바지에가면 필기노트 어디를 펴야

므슨 내용이 있는지 대충거의 다 알게되더라구요 ㅎㅎㅎ

 

문제를 풀다 기억이 안나는 내용이 필기노트 어디에 이내용이 있다는걸 알게되신다는 말이예요

필기노트는 너무꼼꼼하게 정리하실필요도 없구요 나만 알아보면 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건 시험비중이 작은건  정리하지 마세요!

직장인이나 주부님들 다 시간이 없으신분들 이니까요 이렇게해도 충분히 합격했습니다

 

3.문제풀이에 집중!

이제 필기 노트까지 정리했으니 리플레이를 3번한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되시죠??

이제 쉬운문제들은 좀 아는 문제도 아주조금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거의 문제를 풀수 없으실거예요

 

이제는 문제를 몰라도 그냥 푸셔야 합니다 일단은 내생각대로 문제를 찍더라도 푸세요

풀지않고 풀이나 답을 절대로 보지마세요!

어렵던쉽던 그냥 푸세요

 

공인중개사자격증은 한과목당 40문제가 나오니 과목별로 기풀문제40문제를 끝까지

풀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채점후에 맞던틀리던 처음몇번은 문제풀이와 정답을 40문제 다 확인해보시길 바래요

 

기출문제 같은 경우는 3번정도만 40문제 다 확인하시고 그다음부터는 틀린문제만 확인하세요

 

그리고 모의고사는 문제풀이 강의를 들으며 전부 다확인 하시는걸 추천드려요

하지만 정말 시간이 없으신분들은 강의 들을 시간이 부족하잖아요??

저도 그랫으니까요 그래서 2회까지는 그래도 다 듣고 문제풀이를 같이햇구요

3회부터는 시간이 너무 없어서 틀린것만 체크하면서 강의를 들엇습니다

 

문풀강의를 들으며 같이 풀어보는것과 혼자 문풀보고 이해하고 넘어가는건 많이 다릅니다

문풀강의 중간중간에 어떻게 암기를 해야한는지 정말 안되면 이것만이라도 꼭하라는

이야기들을 많이 해주십니다 피가되고 살이되요

실제로 혼자 문제를 풀때도 그렇게 외운것들은 기억에 잘나기도 합니다

 

문풀강의는 4회모두 정독하시는걸 추천드리고요 시간이 업으신분들만

위에 방법으로 하시라는 거예요~

 

공부하실때 늦어도 9월중순안에는 강의필기노트가 다끝나 있어야 하구요

웬만하면 8월안에는 끝내시길 바랍니다

9월10월 두달동안 기출문제풀고 모의고사풀고 문풀강의듣고

시간이 정말 촉박하거든요

 

거의 잠을 하루에 3~5시간자고 햇는데 뇌 마비가 오는 현상을 느낍니다

하루씩 날잡아 푹 자야 뇌활동도 조금 나아지더라구요

마지막 두달은 문제만 풀어야합니다

그러면 점수가 확올라가 있고 이제는 아는 문제도 많이나오고

쉽게 느껴지시는 문제들도 보일거예요

 

그리고 마지막 달인 10월달에는 문제를 푸실때 타이머를 맞춰놓으시고 시간을 확인하면서 그안에

문제를 푸는 연습도 같이 하셔야 합니다

연습만히 살길이라고 생각하세요

 

문제를 풀때마다 한자리에서 최소40문제 시간체크하며 연습하시고

조금익숙해지면 80문제로 연습하세요

 

처음에는 한번에 80문제 어려워요 하지만 시험에서 그렇게 풀어야하니

꼭 연습을 하시고 시험보러 가셔야합니다

우리몸은 적응의동물 입니다

연습하면 시험보실때 몸도 이미 적응 되서 충분히 소화하실수 있어요!

 

이렇게만 하면 충분히 합격하실수 있습니다

 

한가지를 얻기위해서는 아홉가지를 버려야 한다는 말이 생각나는데요

내가 원하는걸 얻기 위해서는 최선은 다해바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운이 좋으신분들은 예외입니다.

 

공인중개사자격증에 관심 있으신분들은 자격증보다는

내가 이 일을 할수 있을지에대한 생각을 먼저 해보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눌러주시고 댓글 부탁드려요~~~♥

그럼 오늘도 좋은하루 되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