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31회 2차 공부하기, 직접겪은 경험후기

공인중개사 이야기

by J셀리 2020. 3. 23. 13:58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2차 자격증을 취득하시는분들이 보면 좋을것 같아요

 

제가 30회 2차를 공부할때 경험한것과 시간분배를 어떡해 하는지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글을 보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1.과목에대한 시간분배

과목이 4과목으로 시험은 3교시로 이루어집니다

공시법과 세법은 두과목을 한교시로 시험을 치루게 되는데요

공시법 24문제 세법 16문제 입니다

 

사실 공시법에서 지적법은 하다보면 거의 외워집니다

등기법은 이해가 필요하기때문에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세법은 거의 버렸습니다

세법은 기본,심화강의는 다들었지만 저랑은 안맞기도 해서

복습이나 예습은 따로 하지않고 공시법에 시간을 많이 투자했어요

 

이건 저의경우 더 잘할수 있는 부분에 시간을 더 투자한것이니

세법에 자신있는 분들은 세법에 시간을 투자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사실 세법은 16문제밖에 안나오기 때문에 시간투자를 많이 하고 싶지도 않았어요

그래서 인강만듣고 기출문제도 풀어보지 않았습니다

 

일을하면서 공부를 할시간은 많이 부족하기때문에

잠자는 시간을 쪼개서 공부하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세법은 너무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선 인강은 다 듣는걸 권해드려요

그래도 어느정도는 알아야 찍기라도 하니까요 ㅎㅎ


 하루에 3강의를 한강의씩 다른과목을 듣지마시고 하루에 3강의를 같은 과목 강의를 들으세요

저번에도 제가 글을 올렸지만

보통 하루 학원에서 공부한 인강이 3강씩 올라 옵니다

 

그게 하루분량이니 하루에 한과목을 이어서 3강씩 듣는걸 추천드려요

그다음날은 다른 과목을 들으시고요

3강의가 이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저는 기초와 핵심요약특강은 듣지 않았습니다

직장인에게는 시간이 부족하니까요~

 

지금 이제 곧 4월인데 지금부터 시작하시는게 좀더 막바지에 고생 안하실거예요

저는 막바지에 정말 시간이 부족해서 얼굴피부도 뒤집어지고

입안에 혓바늘도 나고 잠을 못자니 사는게 사는게 아니였거든요 ㅎㅎ

 

 

 

2.공부계획

자격증을 따기로 마음먹고 시작을 하셨다면

계획은 미리 세워두시는게 좋아요

그리고 그대로 꼭 실천을 하셔야 하는데요

 

혹시 실천을 못하는 날이 생기면 주말에라도 다 채워야 합니다

 

월화수목금토일 뭘할지 미리 계획을 세워두세요

그럼 생각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무조건 하게 되있어요

월-공법           

화-중개법         

수-공시법          

목-세법             

금-못들은강의듣기

토-복습,예습       

이런식으로 정해놓되 시간남으실때마다 밴드나 유튜브에

짧지만 중요한 암기해야하는것들이 많이 올라와 있어요

1~3분짜리 그런것들을 반복적으로 들으시면 좋아요

특히 공법을 많이 들으시면 어마어마한 분량 암기를 시간단축할수 있습니다

 

반복학습이야말로 살길 입니다 ㅜㅜ

어릴때와 다르게 자꾸 잊어버리니까요~

 

강의를 많이 듣는거 같아도 하루안하면 밀리게 됩니다

하루에 3강 듣는게 쉬워보이시겠지만 결코 쉬운일은 아니예요

 

저는 이 순서로 공부 했어요

인강>인강+필기>필기노트정리>기출문제>모의고사(시간체크하면서푸세요!시간이 오바되도 끝까지 푸세요)

>모의고사문풀강의>모의고사 복습>기출문제(시간체크하면서 푸세요!)

 

마지막에 기출문제를 넣은거는

모의고사를 4회분을 다풀고 문풀,복습까지 하셨으니 테스트해바야 하잖아요??

기출문제를 시간을 체크하면서 얼마나 점수가 나오는지 본격적으로

시험볼때와 똑같이 하셔야 합니다

 

요즘 문제집에 마킹체크연습도 들어있는것들이 있어요

이왕이면 그것도 같이 하시면서 실전처럼 연습하시는게 좋아요

저도 그렇게 했습니다

 

처음에는 한자리에서 40문제 푸는게 힘들지만 조금 익숙해지시면

80문제도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80문제를 한번에 풀어볼시간이 안되시면 40문제라도 필히 연습하세요

40문제씩만 타이머를 맞춰놓고 연습해도

확실히 연습하면 문제푸는시간이 엄청빨라지는걸 직접 느끼실거예요

 

암기과목에 팁을 드리자면 외워야 할것들을 입밖으로말하면서 외우세요

훨씬더 효과가 좋더라구요 ㅎㅎㅎ

 

 

 

3.마무리 정리

 10월달이 되면 불안해서 잠도 잘못잡니다

2차가 떨어지면 1차부터 다시 봐야하니까요

 

떨어지면 지금까지 고생한것 공부를 다시해야한다는 압박이 점점 심해지는데요

두번다시 똑같은 반복을 하지않으시려면 이악물고 버티세요

 

한달만 참으면 두번다시 안해도 되니까요

마지막에 저는 모의고사를 집중적으로 했는데요

이해가 안되면 문풀 강의를 다시보기도 했습니다

 

세법은 모의고사로만 공부를 했고요

그때도 문풀강의를 다 할 시간이 없어서 1회,2회는 모르니 다 봤구요

3회는 건너띄고 4회는 틀린문제만 문풀강의를 들었어요

 

마지막 2주전에 기출문제를 풀어봤으나 생각보다 너무 많이 틀려서

마지막에 쉬는날 2일정도 풀로 세법문제만 풀었습니다

물론 계산문제는 다버렷어요

암기위주로 시험에 잘나오는것들만 암기하면서 풀었습니다

 

시간이 없고 어차피 16문제이니까 잘나오는것만 확실히 외워서

그것만이라도 맞출 생각이였어요

 

그리고 1주일전에는 무조건 암기만했어요

이해해놓은것들은 어차피 이제 더 보지 않아도 됩니다

지금 건드려바야 늦었습니다

 

암기는 금방 잊어버리기때문에 보고또보고 계속 바야합니다

일주일동안 하루에 두과목씩 중요한것들만 체크하면서 암기모드로 들어갔습니다

 

물론 문제를 풀면서 틀리는 문제중에 외워지지 않은것들을 필기노트나 모의고사 문제를 보면서 암기했어요

모의고사 문제풀이강의 들으실때 문제옆에다가 교수님이 해주시는 말들을

다적었놨기 때문에 이쯤되면 필기노트 보다는 모의고사 문제지만 있어도

웬만한 기출문제는 다풀수 있습니다

 

모의고사에 그만큼 다양하고 모든게 있기때문에

모의고사문제들만 달달 외우고 가도 합격할정도로 문제가 잘 나옵니다

 

그동안 안외워졌던것들도 계속 보게되니 1주일만에 엄청난 양의 암기가 됐던거 같아요

조금 정신이상자가 될 정도로 공부햇어요 ㅎㅎㅎ

시험보기전날 마지막으로 공법 중요한것들 더 암기하구

나머지 과목들 한번씩 훓어보고 일찍자고 일찍일어나서 시험보러 갔습니다

 

사람마다 잘하는 분야가 다르듯이 공부도 자기 자신에게 더 잘맞는 과목이 있어요

다른사람들은 중개법이 제일 쉬워서 점수가 잘나온다고 햇는데

저는 공법과 중개법이 점수가 거의 비슷하게 나왔어요

 

시험을 볼때는 막상 하나도 모르는것들 뿐이였는데

집에와서 천천히보니 다 제가 공부햇던 내용들이엿어요

 

어차피 문제를 응용해서 낸다고해도

내가 확실하게 알고있다면 답을 찾아내실수 있습니다

 

문제를 풀때 답만 확실히 알아두세요

다른것들은 다 바뀔것이고 답은 안바뀌니까요

 

교수님들이 해주는말대로 잘따라 가시면 됩니다

 

힘들겠지만 무언가를 얻기위해서는 노력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절로 얻어지는건 없다고 생각하구요..

시험을 보고나면 그렇게 어려운 시험은 아니였구나 하고 느끼실 겁니다...

 

 

힘든시간만 잘버텨내면 좋은결과는 확실히 나옵니다

자기자신을 믿고 꾸준하게 하는게 중요해요

 

그럼 31회 공인중개사 수험생 여러분 홧팅하세요!!!!

응원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